왜 예배를 훈련해야 하는가? > 예배훈련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예배훈련 HOME

왜 예배를 훈련해야 하는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저스틴 댓글 0건 조회 90회 작성일 18-09-21 11:38

본문

예배사역연구소에서 가장 중점을 갖고 사역하는 것 중에 하나가 예배훈련입니다. 종교개혁의 핵심은 부패한 교회론의 회복이요, 회복된 교회의 주체는 목회자가 아니라 평신도요, 이는 결국 만인제사장직의 회복입니다. 옥한흠 목사는 제자훈련의 궁극적인 목표가 평신도의 만인제사장직 회복이라고 했습니다. 


만인제사장의 의미가 무엇입니까? 성직자만이 아닌 모든 믿는 성도가 왕같은 제사장의 신분이라는 것입니다. 구약시대 제사장은 예배의 달인이었습니다. 즉 제자훈련의 궁극은 온전한 예배자로 구비되는 것이지요. 오늘날 제자훈련이 동력과 야성을 잃은 핵심 원인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예배훈련이 빠졌기 때문입니다. 머리만 키웠기 때문입니다. 복음의 야성을 지닌 전천후 예배자로 세우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기독교 신앙은 내 의지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내 힘도 아니요, 내 능력도 아니요, 오직 성령으로만 우리는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가랴 4:6 하반절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영으로 되느니라"


그래서 저는 '제자훈련의 끝은 복음의 야성을 지닌 성령의 예배자'라고 확신합니다. 바로 이것이 제자훈련에 예배훈련이 보강되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기독교는 예배하는 종교입니다. 예배는 영이신 하나님께 반응하는 행위(요 4:24)입니다. 예수님은 요 4:23에서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마다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도래했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영이요, 진리의 영이시며, 하나님의 가장 깊은 것까지 통달하신 성령의 도우심 없이는 온전한 예배가 불가능합니다. 


예수님을 영접한 이후 우리는 어떻게 예배해야 하는지 배워야 합니다. 왜 하나님께서 예배라는 의식을 제정하셨는지? 구약의 안식일과 신약의 주일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구약의 제사와 신약의 예배는 왜 다른지? 성령께 의지하는 예배가 무엇인지? 이렇게 기초적이면서도 너무나 중요한 예배의 의미와 개념들을 배울 기회도 없이 우리는 10년, 20년 예배를 드립니다. 저도 그렇게 수십 년을 예배드려 왔었지요.


어쩌면 오늘날 우리가 드리는 예배는 하나님께서 처음 제정하신 예배의 의도와 너무 멀어졌거나 상당히 빗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예수님 당시에도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를 찾으시느니라"(요 4:23 하반절)고 예수께서 친히 말씀 하셨습니다. 왜 굳이 하나님은 '이렇게' 예배하는 자를 찾으신다고 하셨을까요? 그 이유는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 바르게 예배하는 자가 너무 없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교회는 어떨까요? 초대교회 당시보다 더 먼 수천 년전, 시내 광야에서 처음 성막과 제사제도를 제정하실 때 하나님의 예배의도(출 25:22)와 오늘날 우리의 예배는 얼마나 동떨어져 있을까요? 왜 하나님은 가나안 땅을 향해 부지런히 가도 모자랄 때에 거친 시내광야에서 11개월 넘게 이스라엘 백성을 멈춰 있게 하셨을까요? 


교회가 이런 질문들에 대해 제대로 가르치지 않으면 회중은 온전히 예배할 수가 없습니다. 수 많은 교회가 제자훈련은 해도 예배훈련 과정은 따로 없습니다. 교회생활을 처음하는 초신자들을 위해 2-3주 초신자반은 운영하지만 그들에게 예배의 성경적 본질과 의미 등을 가르치는 과정은 없습니다. 


그들은 영문도 모르고 예배에 참석하여 하나의 의식 차원으로 예배드립니다. 이렇게 평생을 드리다 보면 잘못된 예배습관이 형성되겠죠. 예배가 기독교인의 삶과 인생에 얼마나 중요한 영적 사건인지도 모른채 말입니다. 


오늘 날 우리의 예배가 하나님이 제정하신 의도대로 잘 드려지고 있는지 성경이 말하는 기준과 원리대로 배우고 훈련하지 않으면 현대 교회는 어쩌면 하나님의 의도와 전혀 동떨어진 동막골 예배를 드리고 있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안의 잘못된 예배습관을 고치기 위해서라도 교회는 전 성도에게 예배훈련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예배훈련 교재 구입문의 : 0505-945-6789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